Q & A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자궁근종은 자궁근육에 생긴 양성종양이 혹처럼 보이는 것이고,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벽을 파고 들어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자궁근종 진단을 받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궁근종은 일반적으로 30대 중후반부터 흔하지만 비교적 이른 나이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이 양성이므로 크기가 작거나 출혈이 심하지 않고 불편한 증상이 없다면 주기적인 진찰과 초음파검사를 하면서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근종이 커지고, 출혈과 생리통이 심해 불편하다면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호르몬 치료를 하면서 조절해보시고 그래도 호전이 없다면, 하이푸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 하이푸 치료과정에서 MRI검사를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궁근종이 대부분 양성 질환이라고는 하지만, 악성화 병변으로의 변화나 숨어있는 악성 병변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미리 악성의 가능성 유무를 확인하는 것과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 병변의 정확한 범위와 병변 내부 조직의 성격과 특성을 미리 확인하여 치료에너지나 치료시간 조정을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술 전과 시술직후의 MRI검사를 통해서 실제적으로 어느 정도 괴사가 되었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환자 본인의 치료 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퇴원 후 6개월과 1년 후의 MRI검사는 과거에 치료한 병변이 얼마나 흡수되었는지, 치료병변의 가장자리에서 재발되는 소견은 없는지, 다른 부위에서 새로운 병변이 발생되는 소견은 없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악성화 변화의 소견이나 가능성은 없는지를 확인해보는 것 입니다.

하이푸 치료 후 언제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한가요?

하이푸 치료 후 1~2시간 휴식을 하면 환자는 홀로 걸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치료 후 다음날 일상적인 생활에 불편은 없으나 2일째에 직장에 복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환자가 힘이 없을 경우, 2~3일간 과한 육체노동을 피하고 안정을 취하면 됩니다.

자궁근종 하이푸 치료 후 언제부터 임신이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자궁근종의 크기가 작으면 우선 임신하는 것이 좋지만, 크기가 클 경우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치료 후 임신을 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점막 하 자궁근종일 경우 불임과 유산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이푸 치료시 중요한 것은 임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정상적인 자궁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장비를 사용해도 치료하는 의사의 능력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하이푸 치료 후 6개월 후부터 임신을 시도하시면 됩니다.

하이푸 치료는 몇 번을 해야 하나요?

대부분의 하이푸 시술은 한 번의 치료로 종결됩니다.
그러나 매우 큰 자궁근종에 대해서는 여러 번 나누어 치료할 수 있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적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예방에 좋은 운동과 생활습관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자궁근종예방에 좋은 운동과 생활습관으로는 골반으로의 혈액순환이 좋은 운동으로, 케겔운동과 걷기운동이 좋으며, 자전거 등의 운동과 같이 단단한 바닥에 오래 앉아있는 행동은 골반 혈관을 압박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식사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들이 많은 음식보다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단을 드시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선근증 치료 전에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자궁선근증은 연령이 40~49세에 가장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자궁내막선과 기질이 자궁근층내로 침범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증상은 월경과다, 월경통, 성교 곤란증, 만성 골반통이 있고, 심하면 불임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진찰을 받아보시면서 더 심해지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자궁선근증과 자궁근층 비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자궁의 근육층이 비대해지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궁벽의 두께가 2㎝이내는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궁선근증의 경우는 내막이 근육층사이에 생리하면서 자라고 점점 혹처럼 커지면서 출혈과 생리과다, 생리통이 심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단순한 자궁비대와 자궁선근증은 조금 다른 방향에서 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